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사도들과 함께 생활하시며 하느님 나라의 신비와 구원의 계획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그리고 부활하신 후 성령을 그들의 마음에 부어 주시어, 그 가르침을 온전히 깨닫도록 이끌어 주셨습니다. 이렇게 하신 것은, 세상 안에서 사도들과 교회를 통해 당신의 사명을 계속하시기 위함이었습니다. 이와 같이, 본회의 양성은 자매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배우고 익히며, 성 프란치스코의 정신과 설립자의 뜻에 따라 평생 복음을 살아갈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01 지원기
6개월동안 공동생활을 익히고 교리, 예의를 배운다.
02 청원기
1년동안 수도생활 입문을 통해 수도회의 고유한 영성을 배우고 익힌다.
03 수련기
2년동안 복음적 생활을 배우고 익히며 성서, 회헌, 수련학, 사도직에 필요한 수업을 하며 6개월 동안 사도직을 체험한다.
04 유기서약기
첫 서원 후 6년간의 유기서원 기간을 보낸다. 기도와 사도직에 임하시는 주님을 깊이 체험하면서 성소를 심화시키는 시기로써 6개월간 재 수련을 통하여 종신서원을 준비하고 자신을 온전히 봉헌하는 삶을 살게 된다.
05 종신서약기
수녀들은 종신서약으로 자신을 온전히 그리고 일생토록 하느님께 봉헌하는 삶의 여정을 시작하는 동시에 자신을 본 수도회에 내 맡기며 수도회에서의 모든 의무를 갖는다. (회헌 제57조) 종신서원 6개월 전 본원에서 집중양성교육을 받고 한 달 피정을 갖는다.
06 영속적 양성기
종신서약으로 시작되며 자매들이 죽음을 맞이하는 순간까지 계속된다. 종신서원 5년, 10년, 15년, 25년차로 재교육실시를 하며, 25년(은경축) 때에는 성지순례와 30일 피정을 한다.